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상승예정] 전력설비 관련주 BEST 종목
    주식 2024. 4. 9. 08:35
    728x90
    반응형



    *전력설비 관련주가 폭등하는 이유:


    1. 미국 IRA법 등 글로벌 전력망 수요 폭발


    전력설비 기업들이 초호황을 누리는 건 전세계적인 전력망 수요 급증 덕분입니다. 특히 미국의 인플레이션 감축법(IRA) 시행으로 친환경에너지 투자가 늘면서, 전력망 수요도 동반 급증하는 추세입니다.

    이와 관련해서, 미국 정부는 IRA법에 따른 총 투자액 4370억 달러 중 80%에 달하는 3690억 달러를 청정에너지 산업 관련 정책에 지출할 계획입니다. 풍력 및 태양광 등 친환경 에너지 생산인프라를 확충하는 계획인데,

    이 과정에서 필연적으로 장거리 전력 수송 시스템 구축이 뒤따른다는 게 업계의 입장입니다.

     

    미국 뿐만이 아닌, 유럽 주요 국가들도 전력망 설비 투자를 지속 확대하고 있습니다.

    영국과 독일은 전력망 연결 프로젝트 '뉴커넥트'를 통해 올해 양국간 전력망 연결 및 재생에너지 공급 안정화 사업을

    시작했습니다.

     

    국내도 마찬가지입니다. 지난 5월 한국전력은 '제10차 장기 송·변전설비계획(2022~2036)'을 발표하기도 했습니다. 

    시장조사업체 글로벌마켓인사이트에 따르면 주요 전력설비 중 변압기 시장규모만 지난해 192억달러에서

    2032년 376억달러 규모로 급성장할 전망입니다.

     


    2. 폭발적인 전기차 시장 확대

    전기차가 많아질수록 대용량 에너지저장장치, 급속충전망 등과 같은 인프라가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특히 급속 충전기에 대한 필요성이 변압기 등의 전력설비 수요로 이어질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한편, 급속 충전기는 가정용 전압보다 고압의 전류가 요구되기 때문에 고압 변압기 설치가 필수적이라고 합니다.


    3. 전력 소모가 큰 인공지능 AI 데이터센터의 잇따른 구축

    전력 소모가 많은 인공지능(AI) 데이터센터 구축이 잇따르고 있고, 미국에서 대선을 앞두고 리쇼어링 바람이 불면서 공장 구축을 위한 전력설비 수요가 늘고 있습니다. 전력설비 기업의 실적이 개선되는 이유는 복합적인데, 가장 중요한 이유는

    AI 서비스를 위한 데이터센터 건립이 늘고 있다는 것입니다. 국제에너지기구(IEA)에 따르면 글로벌 데이터센터의 전력 소비량은 2022년 전체 전력 수요의 2%인 460TWh에서 2026년 620~1050TWh로 늘어날 전망입니다.

     

    테슬라의 CEO, 일론 머스크는 지난달 한 콘퍼런스에서 “1년 전에는 AI 신경망 칩의 부족이 문제였고 그다음은 변압기의 부족, 다음은 전기의 부족이 예상된다”고 밝히기도 했습니다. 전력설비 쇼티지는 단기간에 해결되기 어렵다는 게 전문가들의 설명입니다.

     

    1. HD현대일렉트릭

    현대중공업의 전기전자시스템사업본부가 인적분할되어 나온 회사로 변압기, 차단기 등과 같은 전력설비 생산하는 회사이다. 본래는 1970년 후반 당시 현대그룹의 정주영 회장은 당시 일본의 선진 조선 기술을 벤치마킹 하기위해 미쓰비시 중공업을 방문했었다. 하지만 그는 전력기기 매출이 상당히 높다는 걸 깨닫고 귀국한 뒤 현대중공업의 전기기술자들을 모아 1978년 하나의 전기회사를 설립한다. 그 회사가 현대일렉트릭의 전신인 현대중전기이다. 1984년 운반기계사업부를 현대엘리베이터로 분사시키고 1993년 현대중공업에 합병되어 중전기사업본부로 유지되다 2001년 전기전자시스템사업본부로 바뀌게 된다.

    현대일렉트릭은 현재 전력인프라 분야에서 GE, ABB, SIEMENS, SCHNEIDER 등과 경쟁하고 있으며 매출의 30%를 차지하는 변압기를 국내 최대인 연간 12만MVA 생산할 수 있는 능력을 보유하고 있다. 세계 변압기 시장 점유율은 ABB, SIEMENS, GE 등에 이어 5위이며 현대중공업 계열사답게 일찍이 중동시장에 눈 뜬 덕분에 사우디아라비아에선 점유율 1위이다.

     

    차트상, 정배열우상향의 정석을 보여주고 있습니다만, 2024년 들어서만 3배 가까이 상승하였으므로 보유자의 영역입니다.

     

     

     

    2. LS ELECTRIC

    LS ELECTRIC은 전력공급과 계통보호에 사용되는 전력기기 및 시스템, 생산자동화와 에너지최적화를 실현하는 산업자동화, 스마트그리드로 대표되는 그린비즈니스 사업을 통해 국가 기간산업 전력망, 산업자동화 구축에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해 오고 있다. 

    LS ELECTRIC의 주력 사업 분야는 전력과 자동화 부문이다. 전력사업은 발전소에서 만들어진 전력을 수용가까지 공급하고 전력계통을 보호하는 전력기기 제품을 생산하며, 초고압 전력시스템사업도 영위하고 있다. 주요 제품으로는 중저압기기, 고압기기, 계량기, 계전기, 초고압개폐기, 배전반, 진단시스템 등이 있다.

    산업자동화 사업은 생산 현장의 모터 등을 제어해 효율을 극대화하고, 각종 전기와 신호체계를 설계하고 운영할 때 에너지 효율을 높이는 기술 및 제품이다. 주요 제품으로는 산업용 PLC, 인버터, SERVO(서보), HMI 등이 있다.

    이와 함께 LS ELECTRIC은 스마트그리드, 태양광, HVDC(초고압직류송전), ESS(에너지저장장치) 등 그린 비즈니스를 핵심 미래 성장동력으로 육성해 세계 스마트에너지산업 분야를 선도하고 있다.

     

    차트상, 2월 28일 저점을 찍고 이후, 갭상승으로 장기이평선을 강하게 돌파하며 현재까지 폭등을 하고 있습니다.

     

     

    3. 제일전기공업

    1955년 설립된 스마트배전기기 전문업체로 스마트배선기구, 스마트분전반 및 차단기 등을 개발, 제조 및 판매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전기차 충전 콘센트를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으며 2023년 스타코프와의 업무협약을 체결함으로서 하반기에 생산, 공급할 계획하고 있습니다. 한국뿐만 아니라 국제 시장에서도 꾸준한 성장을 이루어왔으며, 전세계적으로 안정적인 전력 공급을 위해 기여하고 있습니다.

     

    차트상, 전력설비 테마에 뒤늦게 합류하였지만, 비교적 신규주인데다가 시총이 가벼운 종목으로 대상승이 기대되는 종목입니다.

     

    4. 효성중공업

    효성중공업의 전신은 1962년 세워진 한영공업입니다. 1969년 한국 최초로 154KV 초고압 변압기 개발에 성공하였고, 1975년 효성그룹 계열사가 되었습니다. 1977년 11월 효성중공업(주)으로 상호를 변경하였고, 1985년 11월 코오롱종합전기(주)와 쌍용전기(주)를 흡수합병하였습니다.

    1998년 11월 효성그룹 계열사 통합에 따라 (주)효성에 편입, 중공업PG(Performance Group)가 되었으며, 2018년 6월 지주회사 체제로 전환하면서 (주)효성이 지주회사인 효성과 사업회사인 효성티앤씨, 효성중공업, 효성첨단소재, 효성화학으로 나뉘었습니다.

    주로 전력산업의 핵심 설비인 변압기, 차단기와 산업 생산설비 등에 필요한 전동기, 기어 등을 생산·판매하며, 이 외에도 건설사업 분야에도 진입해있습니다.

    또한 현재 각종 수요에 대응하기 위한 170kV 50kA GIS 및 154kV Shunt Reactor, compact형 변압기 등을 연구개발 중입니다.

     

    효성그룹은 한번 상승 탄력을 받으면 과거 효성티앤씨, 효성첨단소재와 같이 무섭게 오르는 종목인데,

    이번엔 효성중공업이 좋은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차트상, 역사적 신고가를 이미 갱신한지 오래이며, 하늘이 어디인지 모르게 무섭게 상승중입니다. 마찬가지로 보유자의 영역으로 판단됩니다.

     

     

     

     

    5. 일진전기

    일진전기는 저압부터 초고압까지 다양한 전압의 전선을 비롯하여 변압기, 차단기 등의 중전기기, 그외 전력 시스템을 구성하는 전력기기 등을 생산하는 종합 중전기 기업입니다.

    주로, 송/배전용 전력기기, 차단기, 배전 자동화용 시스템, 고압/특고압 및 초고압 전력케이블, 광통신케이블, 환경등 폭 넓은 산업분야에 진출해 국가발전과 국내전력의 안정적 공급과 통신산업 발전에 일익을 담당해온 전선회사입니다. 전력 변환장치, 자동차용 충전기, 에너지 저장장치 등을 생산하고 있으며, 전기차 및 신재생에너지 산업에서도 활발한 활동을 펼치고 있습니다. 일진전기는 국내외 시장에서 고객들의 다양한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지속적인 연구개발과 기술혁신을 추구하고 있습니다. 또한 에너지 효율화 및 친환경 기술에도 주력하고 있으며, 그로 인해 지속 가능한 발전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국내에선 인천국제공함, 영흥화력 3,4호기, 포스코, 한전, 전남 태양광발전소 등 국내 대형 프로젝트를 지속적으로 수주하고 있으며, 해외에서 또한 싱가폴, 쿠웨이트, 방글라데시, 노르웨이 등 글로벌 대형 프로젝트를 수주받은 이력이 있습니다.

     

    차트상, 효성중공업과 비슷한 모습을 보이고 있으며 마찬가지로 역사적 신고가를 계속해서 갱신하고 있으며, 보유자의 영역입니다

     

     

    6. 대한전선

    대한민국에서 가장 오래된 전선 생산업체로 회사 이름 그대로 전선이 주력제품이며, 이 중에서 전선뿐만 아니라 통신용 케이블도 생산하고 있습니다. 전력 및 통신 케이블, 전선 및 케이블 부속품, 전기 제어 및 배전장비 등을 생산하며, 전력 및 통신 인프라 구축에 필요한 다양한 제품을 공급하고 있으며, 전력 및 통신 시스템의 안정성과 효율성을 높이는데 기여하고 있습니다. 대한전선은 전기 및 통신 산업의 선도적인 기업으로서 기술력과 품질 관리에 대한 높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또한 국내외 시장에서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지속적인 연구개발과 혁신을 추구하고 있습니다.

    세계 최고 수준의 초고압케이블 기술을 바탕으로, 국내에서는 한국전력공사를 포함한 공공업체 및 민수업체를 대상으로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또한 해외에선 미국, 유럽, 중동, 남아공, 베트남, 사우디 등 사업을 확장해나가고 있습니다.

     

    역사가 오래된 종목으로, 2024년 초까지 하락 추세를 이어오다가 전력설비 테마에 편승하여 윗꼬리와 갭상승으로 개미들의 물량을 조금씩 흡수해 나아가고 있는 모습입니다.

     

     

     

    728x90
    반응형
Designed by Tistory.